환경교육학과 환경교육 표시과목 특

이론사회학 [theoretical sociology , 理論社會學]

오산학 Osan Liberal 2019. 4. 8. 21:17

이론사회학

theoretical sociology ,  ]

요약 사회현상에 관한 기초적인 사회학적 개념.

즉 '사회이동', '사회적 세력 등에 관한 경험적 정의 및 이들에 관한 여러 명제로 구성되는 논리적 체계. 역사적으로 볼 때 사회학에서의 이론은 넓은 뜻으로 해석되어 ① 사회현상에 관한 인식론 ② 학문론(Wissenschaftslehre) ③ 방법론(Methodologie) ④ 앞에서 말한 협의적() 이론 ⑤ 관찰(조사·실험)방법과 기술론 ⑥ 실천과 응용에 관한 이론 등이 막연하게 포함되었다. 따라서 초기의 사변적() 사회학 이론은 ①∼③에 관해서 논의가 갈라지고, 이에 따라 ④의 협의적 이론사회학 영역에서는 다원적인 이론들이 군생()하는 상황을 나타냈다. 이 단계에서는 아직 과학체계로서의 '이론', '실증', '응용'의 개념적 분화가 뚜렷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. 경험과학으로서의 사회학의 확립에 대한 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⑤의 관찰에 의한 자료수집 방법이 중시됨으로써 자료에 의거한 가설이나 이론의 구성, 가설이나 이론을 자료에 의해 검증하는 일이 더욱 필요하게 되었고, 이론의 성격도 구성적이며 누적적인 발전성을 요구하게 되었다.

이론체계의 내용적 도식으로서는 ① 미시적()인 사회적 행위 시스템에서 집단이나 조직의 시스템을 거쳐 거시적인 전체 사회 시스템에 이르는 마이크로 사회학 및 매크로 사회학의 이론체계 ② 각 시스템의 구조·기능에 관한 정태이론()과 이들의 변동에 관한 동태이론() ③ 앞의 각 이론영역에 대해서 어떤 한정된 주제에 관한 특수이론과, 사회에 관한 통합적인 일반이론체계가 포함되어 있다. 이와 같은 이론사회학의 내용은 모델로서 구상되고는 있으나 아직 체계화되지 못하고 있다. 

특히 ③의 주제에 관해서는 미국의 R.K.머턴이, 자료의 단순한 경험적 일반화 명제()와, 어떤 설명원리에서 연역적으로 체계화된 통합적 일반이론(고전적 이론에서 볼 수 있는)과의 중간영역에, 한정된 영역에만 적용되는 검증 가능한 가설의 세트(의 이론:theory of middle range)를 확립하는 일을, 이론 구성의 전략적 목표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하여 주목을 끌었다. 이를테면, 사회이동론이나 준거집단()의 이론 등과 같은 특수이론은, 한편으로는 경험적 자료와 직접 연결되고, 또 다른 한편으로는 그 축적을 통해서 일반이론의 정립에 공헌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.

참조항목

사회학

카테고리